환등기
용어사전 2012. 9. 10. 20:31구한말 외국인 공간 : 정동
환등기
상세설명
활동사진(活動寫眞) 즉 영화의 위력에는 전혀 못 미치지만, 이에 못지않은 신기한 영상매체로 환영받은 대상은 환등기(幻燈機, 슬라이드)였다. 얼마전까지도 학교수업에서 시청각자료로도 즐겨 사용되어 왔던 슬라이드는 영화에 비해서는 정지영상에 불과하나, 복잡한 기계장치가 필요하지 않고 이동에도 매우 간편하였으므로 아주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방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이겠지만, 슬라이드는 주로 계몽활동이나 강연과 선전과 교육의 도구로 자주 활용되기도 하였다. 이와 아울러 영화의 보조수단으로 스크린에 슬라이드를 비춰주는 일도 허다하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환등기 장치가 우리 나라에 처음 소개된 때는 언제였을까
이에 관해서는 일찍이 <황성신문> 1899년 12월 22일자에 게재된 '일요환등(日曜幻燈)'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띈다.
"영국인(英國人) 뱃콕씨(氏)가 거일요석(去日曜夕)에 흥화학교 주야학원(興化學校 晝夜學員)을 낙동본제(駱洞本第)에 초청(招請)하야 다과(茶果)를 접대(接待)하고 환등방(幻燈房)을 개설(開設)하였는데 차후(此後)에는 매일요석(每日曜夕)에 동씨(同氏)가 해교제학원(該校諸學員)을 초청(招請)하야 환등방(幻燈房)을 제시(提示)한다더라."
그리고 <황성신문> 1900년 12월 5일자에는 '덕교환등회(德校幻燈會)'라는 내용도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덕교(德校)는 덕어학교(德語學校, 독일어학교)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금일(今日) 하오(下午) 6시(時)에 덕어학교교사 불야안씨(佛耶安氏)가 덕공사(德公使)와 각부대관(各部大官)을 해교(該校)로 청(請)하야 환등회(幻燈會)를 행(行)할 터이라더라."
여기에서 보듯이 1899년 이후 환등회 관련기사는 드물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아직 활동사진이 등장하기 이전의 일인지라, '경이로운' 화면에 나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환등기는 이것보다 훨씬 앞선 시기에 이미 국내에서 첫 선을 보였던 것으로 확인된다.
일찍이 의료선교사로 우리 나라에 들어와 시병원과 이화학당의 설립에 기여한 스크랜튼(William B. Scranton, 施蘭敦, 時奇蘭敦; 1856~1922)이 1887년 4월 17일에 작성한 서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 ...... 겨울이 끝날 무렵 외서(外署)의 관리인 어머님의 통역관은 어머님에게 와서 독판(督辦)과 그 관료들에게 초대장을 보내야한다고 간절히 바랐습니다. 이에 대해 어머님은 한동안 주저하였으나 우리가 안면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한국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관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한 외서 독판과 그밖의 사람들이 그녀의 집을 둘러보고 스크랜튼 부인의 일하는 목적을 좀 더 확실히 알기를 희망하였으므로 끝내는 그렇게 동의하였습니다. 초대장을 띄웠는데 통역관의 중개에 의해 그들의 초청이 어느 날 밤으로 정해졌습니다. 물론 접대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독판과 그 밑의 관료 4명 가운데 3명이 왔습니다. ...... 부인의 일을 돕기 위해 미국의 한 선교지부에서 친절히 보내는 환등기로 미국과 유럽과 성경의 여러 장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사진들은 우리 모두를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서울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너무나도 이 사진들을 보고자 하였으며 몇번식 보고도 관심이 시들 줄 몰랐습니다. 이날밤 문제의 손님들은 매우 즐거웠던 것 같았습니다. ...... 그가 국왕에게 건의하면서 끊임없이 이 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그 후 종종 들었습니다. 몇 주일 후 국왕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이름 하나를 학교를 위해 고르셨습니다. 국왕은 우리 서양인들의 사고방식으로는 다소 화려한 이화학당(梨花學堂)이라는 이름을 외서에 명하여 한자를 쓰게 하고 이것을 보내왔습니다. ...... 우리 학교에 이것이 도착한 지 며칠 되지 않아 우리와 비슷한 승인과 기수가 아펜젤러씨가 경영하는 학교에도 보내졌습니다. 그리고 몇 주후에 병원에도 비슷한 방식의 승인이 났습니다. 병원의 이름은 번역하기가 다소 어렵지만 시병원(施病院)을 좀더 간결하게 표현한 유니버설 호스피탈(Universal Hospital)이라고 영어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하략)"
이와 아울러 배재학당의 설립자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 亞扁薛羅; 1858~1902)의 일기에도 이와 비슷한 증언이 수록되어 있다.
"[1887년 2월 21일] 오늘 우리 선교부의 학교 이름을 국왕으로부터 하사받았는데 외부대신을 통해 내게 전달되었다. 그것은 배재학당(혹은 Hall for Rearing Useful Men)이다. 이 문제는 얼마동안 논의되어 왔던 것이다. 얼마 전에 대신은 언더우드 목사의 학교에 대해 묻더니 그 학교도 이름을 가져야 하겠다고 했다. 이런 관심에 힘 입어서 개인교사와 학생 한 명을 보내어 언더우드 목사더러 이리 오라고 했다. 그는 집에 없었다. 나는 그 위에 편지를 보냈는데 답장에 며칠 내로 오겠다고 했다. 이것이 한 달 전의 일이었다. 그 후로 나는 스크랜튼 부인의 집에서 그를 만났는데, 그녀가 자기 집과 '환등기'를 보여 주려고 그를 불렀을 때였다. 그는 그때 다시 며칠 내로 오겠다고 했다. 그는 아직도 여기에 오지 않았다. 오늘 외무부의 서기요 통역관인 김씨(Mr. Kim)가 커다란 한자로 새겨진 학교이름(배재학당)을 가지고 왔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이것이 우리 나라에서 환등기가 등장하는 최초의 기록들이다. 그러니까 이 환등기는 1887년 이전에 미국의 감리회선교부에서 이화학당의 설립자인 메리 스크랜튼 부인(Mrs. Mary F. Scranton, 施蘭敦 大夫人; 1832~1909) 일행에게 보내준 것이었고, 이것을 구경한 조선의 외부관리들이 환상적인 장면에 매료되어 이들에게 매우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결국 1887년 2월 중순 경에 '이화학당'과 '배재학당'이라는 교명과 이를 새긴 편액이 잇달아 내려졌으니, 그 공로는 거의 전적으로 '환등기'의 몫이라고 해야 옳을 것 같다.
[참고자료목록]
- 이화100년사편찬위원회, <이화 100년사 1886~1986> (이화여자고등학교, 1994)
- 경신사편찬위원회, <경신사 1885~1991> (경신중고등학교, 1991)
- 유모토 고이치(湯本豪一)·연구공간 수유+너머 동아시아근대세미나팀, <일본 근대의 풍경> (그린비, 2004)
- <황성신문> 1899년 12월 22일자, "일요환등(日曜幻燈)"
- <황성신문> 1900년 12월 1일자, "퇴정환등회(退定幻燈會)"
- <황성신문> 1900년 12월 5일자, "덕교환등회(德校幻燈會)"
- <제국신문> 1900년 12월 5일자, "덕어학교에서 일전에 환등회를 결행한다 하더니 ......"
- <황성신문> 1901년 10월 25일자, "사설환등(師設幻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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